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임상생리학적검사

by 깜냥제제 2022. 5. 20.
반응형

1.임상생리학이란? 
 임상생리학은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 현상이 적절하게 조절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 평가, 분석하고자 하는 학문 영역으로 해부학과 생리학적인 지식을 기초로 한다. 
특히, 최근 의용기기의 혁신적인 발달로 이들 각종 기계 및 기구들을 활용한 생체 내 생리기능 현상을 분석 평가하여 질병의 진단과 치료 경과 및 예후 판정에 중요한 임상적 의의를 제공하는 의과학의 기초 학문이다.  
2.임상생리학적 검사의 중요성
 임상생리학적 검사란 피검자의 인체를 직접 시행하는 검사라는 것을 자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즉,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진단에 직접 연결되는 검사인 것이다. 
의과학은 첨단과학의 한 분야인 전자공학의 접목으로 인하여 많은 검사방법이 전문화, 간이화, 자동화, 세분되고 있어 의학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얻을 수가 있으며, 그중에서도 임상생리학적 검사에서 직접 1차적 의학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임상의사들에게 더욱 바람직한 일이라 하겠다.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성인병 증가, 각종 교통재해 및 공해 등으로 심장,   신경, 근육계통 등의 질병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임상생리학적 검사는 1차적 의학정보를 이용하여 질병의 진단과 치료, 치료의 경과와 예후의 판정 등 매우 중요한 임상적 의의를 갖고 있다. 
 임상병리사의 업무 범위에 대해서는 의사기사법 시행령 제2조항의 제1호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다. 임상병리사의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 기생충학, 혈액학, 혈청학 또는 법의학, 요화학, 세포병리학, 방사선 동의원소를 사용한 가검물 등의 검사 및 생리학적 검사의 분야에서 임상병리 검사업무에 필요한 기구, 기계, 시약 등의 보관 ,관리, 사용 가검물의 체취, 검사용 시약의 조제, 혈액의 채혈, 제제, 제조, 조작, 보존, 공급, 기타임상병리 검사 업무에 종사한다고 규정되고 있다. 즉, 임상병리사의 업무범위는 크게 생체검사와 검체검사로 나눌 수가 있으며 생체검사는 피검자의 인체를 직접 취급하는 검사로서 인체 내 장기, 기관 및 조직 등의 구조 기능뿐만 아니라 대사 과정 중에서 전기현상을 인체  내외로 유도하여 기록, 분석, 평가하여 질병의 진단은 물론 치료 경과 및 예후를 판정함에 중요한 임상적 의의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생체를 직접 취급하는 생리학적 검사라 함은 심전도, 뇌파검사, 심폐기능 검사, 기초대사 검사, 뇌유발전위 검사, 근전도검사, 안전기 생리 검사, 전기생리학적 검사, 전정기능검사, 신경전도검사 등이 포함되어있으며 선진각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임상병리사가 유사한 영역 또는 전문화된 직종에 따라 그 업무 범위가 세분되어있으며 그 검사 종목이 확대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응형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환경도 생각하고 돈도 벌고! 1석 2조 "수퍼빈"  (0) 2022.06.10
폐기능검사  (0) 2022.05.23
근전도 검사  (0) 2022.05.23
초음파 검사  (0) 2022.05.21
심전도검사  (0) 2022.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