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치매? 차이점과 증상 치료방법

by 깜냥제제 2022. 6. 17.
반응형

치매?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어떤 차이가 있나요?



 

 

 

 

 <건망증이란? > 

건망증은 본인의 뇌가 한꺼번에 많은 것을 기억해야하는데 기억용량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기억을 못하다가 단서를 주거나 타인이 귓띔을 해주면 다시 기억이 나면 건망증입니다.

우울증, 불안, 불면, 폐경 후 증후군 등의 질환을 가진 중년이후의 주부들이나 기억할일이 많고 걱정거리가 많은 중년남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늘어남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경도인지장애란?> 

경도인지장애건망증과 치매의 중간단계로 정상인에 비해 기억력은 저하되지만 일상생활은 가능해 치매로 보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주위사람들이 요즘 건망증이 왜 심해졌어? 라고 물어보는 정도 분들이 경도인지장애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일이나 금방 했던일을 잊어버리는 단기기억력 저하입니다.

 

 

 

<치매란? >

치매는 어떤 기억을 영구적으로 잊어버리는 질환입니다.

치매환자의 경우는 타인이 귓띔을 해주거나 어떠한 단서를 주어도 전혀 기억을 못하는게 치매입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이전에 했던 일상생활능력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또한 행동이상과 인지 기능장애가 나타나야만 치매에 해당되고 대부분 60대이후 노인분들에게 증상이 나타나면서 증상이 점점 악화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망증이 심하면 치매로 이어진다고 생각하지만 건망증만으로는 치매까지 이어지지 않습니다. , 치매는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 초기에 미리 발견된다면 복용 약만으로도 완치에 가까운 치료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최근 기억력이 떨어진다거나 이상행동을 한다면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인지능력검사를 받은후 경도인지장애 또는 치매진단을 받게 되면 가까운 신경과에 방문하셔서 상담받아보기 바랍니다.

 

 

*최근 비타민D부족이 “치매확률이 높다” 라는 뉴스가 발표되었는데요

 

한국인의 90% 이상이 비타민D결핍이라고 하는데요

비타민D? 햇빛만 많이 보면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수있는데요

요즘은 미세먼지와 자외선차단제, 코로나로 인한 야외활동자제 등으로 비타민D 결핍을 더 초래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간단한 피검사만으로 결핍여부를 확인하실수 있으니 비타민D결핍이 걱정되시는분들은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