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상병수당 나도 받을수있을까? 수령조건, 해당여부확인하기

by 깜냥제제 2022. 6. 16.
반응형

상병수당 나도 받을수있을까?

 


근로자가 업무 외 질병
·부상으로 인하여 경제활동이 불가한 경우,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74부터 6개지역에 첫 시범을 보이게 됩니다. 1년간 6곳에서 첫 시범을 보이고 그뒤 전국으로 확대한다고는 합니다. 시범지역은 경북 포항시, 경기 부천시, 서울 종로구, 충남 천안시, 전남 순천시, 경남 창원시입니다

 

 

지원 대상자로는

 

시범사업지 지역* 거주자 (경북 포항시, 경기 부천시, 서울 종로구, 충남 천안시, 전남 순천시, 경남 창원시)

(, 협력사업장 근무자의 경우 거주지와 무관하게 상병수당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가능나이는 15세 이상~ 65세 미만, 대한민국 국적보유자입니다.

 

 

취업자 조건으로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또는 고용보험 가입자

사업기간 및 매출 기준 충족하는 자영업자

 

가입자 조건으로는

신청일자 포함 직전 1개월(30) 동안 가입자 자격을 유지한 경우 인정

 

자영업자의 조건으로는

신청일자 포함 직전 3개월(90) 사업자 등록을 유지하고, 신청일이 속한 전월의 매출이 191만원 이상인 경우 인정

(증빙자료) 신용카드 전표, 현금영수증 전표, 세금계산서만 인정

 

(지원제외자) 타 제도 수급자*, 자동차보험 수급자, 휴직자(질병휴직 제외), 건강보험 급여 정지자 등

* 고용보험 실업급여, 산재보험 휴업급여, 생계급여, 긴급복지지원제도 등

 

 

지역마다 지급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에 꼭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경북포항시, 경기부천시는 입원여부는 상관없고 질병 유형 제한 없이 일을 쉰지 8일째부터 신청가능합니다.

<7일이하는 신청불가능합니다. >

보장기간은 최대 90일입니다.

** > 택배기사분이 골절로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외래통원치료중으로 일을 못한기간이 7일이상이되면 신청가능합니다.

 

 

 

 

 

서울종로구, 충남 천안시

입원여부 상관없이 질병 유형 제한

없이 일을 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지급됩니다

일을하지못한기간 14일 이후 신청가능합니다 보장기간은 최대 120입니다.

 

전남순천시,경남창원시

입원이 3일이상 발생한 경우만 인정되고 , 입원이후 동일질병으로 외래를 다니시면 외래일까지 포함 지급됩니다. , 입원을 하지않고 외래로만 치료시는 신청불가능합니다.

입원 3일이후부터 최대 90까지 보장가능합니다.

 

* > 택배기사, 골절 병원에 3일 이상 입원한 경우에만 입원 및 외래 진료일수 만큼 지급

 

모든 질환이 대상이되지만 단순 증상, 미용목적 등 은 제외됩니다!

 

 

다만 현재 7일인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가 다음 달 이후에도 3일 이상으로 유지될 경우 코로나19로 입원한 순천, 창원 거주 확진자는 상병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병수당 신청방법은

시범사업 지역 내 상병수당 참여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병수당 심사용 진단서 발급 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방문 또는 우편방문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온라인 접수는 아직 개설준비중입니다.

해당지역내에 상병수당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신분은 꼭 !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급금액은 상병으로 일을 하지 못하는 기간동안 일 43,960원을 지급하며, 이는 ’22년 기준 최저임금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반응형

댓글